본문 바로가기
그냥, 이야기.

나의 첫 증권사 떠나기 ② [타사 대체출고 ARS로 진행하기, 다이렉트 관리지점명/지점번호 알기]

by 희네 2021. 1. 13.
728x90

아침 9시.

어제 미처 다 끝내지 못한 주식 이관 작업을 위해 고객지원센터로 전화를 했다.

 

어디나 그렇듯 수 많은 1번을 눌러가며 어렵사리 상담사 연결을 했는데, 다이렉트로 만든 계좌라 담당 지점명과 지점코드를 모르는게 함정이었다.

확실한 지점명과 지점코드를 모르면 이관 시 계좌번호가 동일한 다른 사람의 계좌로 주식이 입관될 가능성도 있어 증권사에서 출고를 진행해주지 않는다.

 

주식 타사 대체출고를 위해 미리 준비할 항목

  • 대체입고를 진행할 타사(증권사) 계좌(계좌번호)

  • 이관할 주식 중 ETF가 있다면 ETF거래 등록도 미리 해두어야 함

  • 대체입고를 진행할 증권사의 내 담당지점명, 지점코드(두 가지 다 확실하게 알아두는게 좋음)

 

다행히 미래에셋대우증권 어플인 m.stock에는 채팅으로 문의를 할 수 있는 [채팅상담] 이라는 메뉴가 있다.

전화통화로 무언가를 문의하는 게 싫은 나같은 사람에게는 환영받을 메뉴다.

시간이 좀 오래걸려도 상관없어! 라는 생각으로 문의를 넣었는데, 답변은 생각보다 빠르게 돌아왔다.

 

미래에셋대우 m.stock 어플 내 채팅상담 메뉴. 내 상담 내용. 상담 시작해서 끝날 때까지 딱 2분 걸렸다.

 

질문하는데 오타가 난건 스크린샷 찍을때나 알았다(...) 합니더가 뭐야 합니더...

문의글에 대답이 돌아오는 시간은 길어야 1분 내외.

덕분에 전화연결해서 기다리는 시간 없이 빠르게 대답을 받을 수 있었다.

 

다시 전화연결을 해서 지점명/지점코드 확인한 후 한 종목씩 출고처리를 시작했다.

한 종목(한 건)당 수수료 2000원이 부과되는데 수수료는 예수금에서 빠져나간다.

 

그런데, 미래에셋대우로 입고된 주식의 평단이 뭔가 이상했다.

입고 자체는 한화투자증권에서 [구매 평단+매수 비용=입고 평단]으로 입고가 된건 확실한데, 난 아직 아무런 매매를 하지 않았음에도 [매매 비용] 부분을 체크하면 수수료가 뭔가 엄청 많이 붙어있는 금액이 나오는 거였다.

 

매매 비용을 눌렀다가, 풀었다가, 한화투자증권 어플도 갔다가, 눌렀다가, 봤다가.

이유를 모르겠어서 원래부터 미래에셋대우를 쓰던 사람에게 물어보니 미래에셋대우의 [매매 비용]은 매수+매도 비용을 모두 합쳐서 계산해주는 시스템이라고 했다.

 

보통 증권사마다 [주식 잔고] 에서 수수료가 붙은 금액을 보여주는 서비스가 있는데, 한화투자증권은 매수 수수료만 붙여서 보여주고 미래에셋대우는 매수+매도 비용을 다 합쳐서 보여준다.

그 기능의 이름이 한화투자증권은 [매수 비용 포함] 이고, 미래에셋대우는 [매매 비용] 이니 기능 이름부터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매도 비용까지 미리 보여주는 어플은 처음이라 조금 당황했다. 🙄.

 

이렇게 무사히 주식 이관을 진행했다.

아직 2영업일이 지나지 않아 출고할 수 없는 주식이 남아있지만, 아마 내가 원했던 대로 이번 주 안에는 다 정리가 되지 않을까 싶다.

 

 

 

나의 첫 증권사 떠나기 ① [한화투자증권 타사 대체출고 방법 알기, 주식이관]

갑자기 이용하던 증권사를 바꾸려니 할 얘기가 괜히 많다. 나의 첫 주식 거래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이다. 검색을 해보면 실적부진 얘기도 뜨고, 약간 듣보잡 수준으로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을

inderworld.tistory.com

 

나의 첫 증권사 떠나기 ③ [신용으로 매수한 주식(융자) 상환하기]

매매했던 주식 중에 신용으로 산 종목이 딱 하나가 남아있는데, 신용으로 매수한 건 주식 이관(타사 대체출고)이 불가능했다. 이관을 하려면 상환을 해야 하는 상황. 융자로 산 신용거래 상환 방

inderworld.tistory.com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