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시황 정보/투자정보

[투자정보] LG전자와 마그나의 합작이 불러온 시너지 효과

by 희네 2020. 12. 28.
728x90

LG전자가 주식 시장을 뜨겁게 달궜다.

캐나다 마그나의 파워트레인과 LG전자, LG이노텍.

 

LG전자 일봉 차트. 3일간 엄청난 상승세를 보였다.

LG전자의 주가는 금일 마감 기준 124,500원입니다.

시가총액은 20조 3,742억원이네요.

 

LG전자는 올해 마지막 시장을 뜨겁게 달군 주인공이죠.

이런 대형주가 상한가를 가는 일은 극히 드문데, 지난 수요일에는 12년 만에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갑자기 시장이 왜 이렇게 뜨겁게 달아올랐을까요?

이번 글은 LG전자의 이슈와 향후 전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LG전자 이슈 체크

LG전자가 캐나다 마그나라는 회사와 전기차 파워트레인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이런 기사가 떴었습니다.

 

 

LG전자, 캐나다 마그나와 전기차 파워트레인 합작사 세운다(종합)

VS사업부내 그린사업 물적분할…내년 7월 출범 예정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LG전자가 세계 3위의 자동차 부품업체인 캐나다 마그나 인터내셔널(이하 마그나)과 손잡고 전기차 파워트레인

news.naver.com

파워트레인이란?
동력장치(엔진)에서 생산한 동력을 실제로 구동하는 바퀴까지 전달하는 과정에 연결 되는 모든 기관을 가리키는 것.

마그나라는 회사는 파워트레인 분야의 통합시스템 설계, 검증 등 엔지니어링 역량을 보유한 세계 3위의 자동차 부품업체입니다.

LG전자는 향후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친환경차와 전동화 부품 사업을 키워나가고, 사업경쟁력을 더 높이기 위해 마그나와 손을 잡은 것이죠.

 

이번 투자로 인해 LG그룹은 기존 LG에너지솔루션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전기차 핵심부품 제조 사업을 덧붙히게 되었고, 그로 인해 세계 전기차 시장 내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합작 형태 (자료, 이베스트증권)

 

 

단기적으로는 전기차 파워트레인(구동모터, 인버터, 배터리팩 부품)에 국한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LG화학(배터리), LG이노텍(카메라, V2X모듈, 3D센싱모듈, 일반모터), LG하우시스(내장재) 등 그룹 전반적으로 협력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보이네요.

 

LG전자의 의지가 돋보이는 투자로 보여집니다.

 


 이번 협업은 LG전자에게 어떠한 이득이 있을까?

자동차 부품 세계 3위 기업 마그나와 LG전자가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 법인을 설립한다.  

1. 마그나의 영업망을 활용해 신규 완성차 고객사를 추가 확보 할 수 있다.
2. 세계 3위 마그나의 품질관리 노하우를 흡수 할 수 있다.
3. 투자를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투자비 부담이 완화된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위 내용정도 되겠네요.

 


 

LG전자의 전기차 구동 모터. 전기차의 핵심 구동장치이다.

 

LG전자의 자동차 부품 전담 사업본부(VC)는 이미 GM과 거래 중인 전기차 구동 모터와 인버터 기술력이 있습니다.

비록 늘 적자라 LG그룹 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는 못했지만, 이번 마그나와의 합작이 긍정적인 이슈가 되어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된다는 전망이 늘고 있죠.

 

무엇보다 LG전자와 마그나가 목표로 삼고 있는 전기차 부품 시작은 현재 초고속 성장 산업입니다.

글로벌 OEM들의 3세대 전기차 양산이 예상되는 2022년부터는 전기차 구동 모터의 수요가 폭증할 것이고, 전기차 부품 시장도 20조원 규모로 확대될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이 있으니 앞으로의 성장을 기대해 볼만합니다. 

 

 

'마그나 합작' 한 방에 몸값 3조 뛴 LG전자, 왜?

LG전자가 지난 23일 세계 3위 자동차 부품사인 캐나다의 마그나와 손잡고 '전기차 부품 합작사'를 세우겠다고 밝히면서 시장이 폭풍 성장의 기대감으로 들썩이고 있다. 27일 LG전자에 따르면, LG전

www.hankookilbo.com

 


수혜주, LG이노텍

해당 호재로 인해 엄청난 덕을 보게될 기업으로는 위에 언급된 LG이노텍이 있습니다.

 

LG이노텍 일봉 차트.

LG이노텍은 금일 기준 180,500원의 주가로 마감했습니다. 시가총액은 4조 2719억원이구요.

 

LG이노텍은 그동안 애플의 호재와 악재에 함께 영향을 받은 대표적인 애플 관련주였습니다.

아이폰에 카메라모듈 부품 등을 도맡아 납품 해왔기 때문에 아이폰의 판매량에 따른 주가 의존도가 높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내년부터는 가치 재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부품을 계속 납품하긴 하지만 수익성이 좋지 않은 LED사업부를 올해까지만 운영하기로 했고, 철수 후 기판소재와 전장부품에 집중을 하기로 하면서 영업이익 내 아이폰 비중이 2020년 73%, 2021년 61%, 2022년 52%로 하락할 전망이라는 예측이 나왔기 때문이죠.

 

기업이 너무 한 고객사에만 매출 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리 좋은 것이 아닙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LG이노텍은 악재가 해소되가고 있다고 볼 수 있죠.

 

그리고, 얼마 전 관련 글을 올렸던 애플의 애플카.

이 애플카에도 2025년부터 카메라, 3D센싱모듈, V2X통신모듈, 소형모터 등의 공급 가능성이 열려있기때문에 중장기 전장부품 사업부의 성장에 주목을 해야합니다.

 

거기에 플러스 될 LG전자와 마그나의 협력 범위 확대에 수혜를 입을 준비까지 하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발목 잡았던 지지부진한 주가가 내년엔 신고가 역사를 쓰며 보답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LG전자와 LG이노텍 전장 사업 매출 추이


 

전 세계가 집중하는 전기차 시장.

그 안에서 앞으로 발휘될 LG그룹의 저력이 매우 기대가 됩니다.

 

글 마치겠습니다.

 

모두 성공투자 하세요.



.
.

.

이 글은 투자 권유 및 추천글이 아니라 시장을 읽는 정보의 개념입니다.
모든 주식 거래는 투자자의 판단이며,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투자는 신중해야합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