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팁

듀얼 모니터 색감 이상할 때, 색깔 서로 다를 때, 해결 방법

by 희네 2021. 6. 2.
728x90

 


똑같은 모니터를 2개 마련했는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하나는 색깔이 멀쩡하게 나오는데, 다른 하나는 색이 영 칙칙한거죠.

 

빨강도 검정색에 가까운 빨강.

파랑도 검정색에 가까운 파랑.

색이 번지는 것 같기도 하고, 얼룩진 것 같기도 하고.

(Clear type 조정? 이런거 다 소용 없음...)

 

이렇게 색감이 너무 다른게 거슬려서 해결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 현재 조건

- 모니터 모델 : 삼성 스마트 모니터 M7, UHD, 32인치 (S32AM700)

- 그래픽 카드 포트 : HDMI 1개, DP PORT 1개, DVI 1개

- 증상 : 본체 RGB는 먹통, HDMI에 메인 모니터, DP or DVI에 서브 모니터 연결, 메인 색감은 정상, 서브 색감은 이상함.

 

= HDMI(컴퓨터)-HDMI(모니터) 연결 시 색깔 정상, DP or DVI(컴퓨터)-HDMI(모니터) 연결 시 색깔 비정상.

 

현재 사용 중인 그래픽 카드는 NVIDIA GeForce GTX 1060 3GB.

 


 

▶ 해결 과정

1. 처음에는 모니터가 고장난 줄(오줌 액정 이라던가...) 알았음.

2. 그래도 이것 저것 시도해 봄.

3. DVI to HDMI 라서 그런걸까 싶어 DP 케이블을 구매. 그러나 DP to HDMI도 똑같은 증상.

4. 무엇이 문제일까 이것 저것 바꿔보다가 HDMI(컴퓨터)-HDMI(모니터) 연결은 정상인 것을 발견. 

5. 그러니까, 모니터의 문제는 아님.

6. 하드웨어의 문제가 아니라면 소프트웨어로 넘어가야함.

7. 드라이버 업데이트 등등을 해보았지만 아무런 효과 없음.

8. 검색. 검색. 또 검색.

9. 어쨌거나, 해결은 보았다.

 


 

※ 혹시나 해서 추가하는 DP 케이블 ※

 

내가 구매한 nexi의 DP to HDMI 커넥터 설명

 

와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기 저어어어기 노란 네모를 보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쓸데없는 시간을 얼마나 보냈는지를 알 수 있네요.

이 글도 끝까지 다 쓰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이 내용을 추가하면서 발견한 거 시롸냐... 세상에나... 충격...

 

아무튼.

그래도 글은 계속된다(...)

 


 

▶ 해결 방법

1. 문제 발견

아래 사진에서 보면 [색 형식] 이라는 항목이 있다.

디스플레이 1의 색 형식은 RGB = 정상

디스플레이 2의 색 형식은 YCbCr420 = 비정상

두 디스플레이의 색 형식이 다른게 문제구나 싶음.

 

난생 처음보는  YCbCr420...

 

2. 검색

HDMI 2.0을 지원해야 한다.

HDMI 2.0은 그래픽 카드, 케이블, 모니터 3가지가 모두 일치해야 한다.

모니터, HDMI 케이블, DP 컨버터는 HDMI 2.0 지원하는 것을 확인함.

 

= 그래픽 카드의 문제이다.

 

3. 해결

위 사진에서 색감이 이상한 디스플레이 2의 새로 고침 반도를 60Hz → 30Hz로 변경.

30Hz로 변경하면 색 형식이 디스플레이 1과 동일하게 RGB로 변경됨. 색상도 정상으로 출력. =해결.

 

 

새로 고침 빈도가 그 외에도 50, 59.940 등 다른 옵션이 있지만, 30Hz 이상 설정 시에는 색감이 비정상으로 출력된다.

 

옵션은 있지만 답은 정해져있는 현실.,

 


 

▶ 결론

[설정-시스템-디스플레이 설정-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들어가 문제가 되는 모니터의 '새로 고침 빈도'를 '30.000 Hz'로 변경한다.

 

이러한 해결은 색감을 얻고 Hz를 잃었지만... 개인적으로 차라리 조금 버벅거릴지언정 색깔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는 것을 참을 수 없었기에 기껏 좋은 모니터를 사놓고 30Hz로 사용하기로 함.

그렇다고 요즘 이 시기에 그래픽 카드를 바꿀 수는 없지 않은가. 몇 배가 뛰었다는데(...)

 

어차피 서브기도 하고, 집중해서 보면 티가 많이 나지만 대충 보면 그럭저럭 쓸만 하므로, 나의 듀얼 모니터 색감 문제는 이렇게 해결하는 걸로.

 

 


 

▶ TMI

YCbCr420 이라는 건, 크로마 서브샘플링 종류 중 4:2:0을 말한다.

 

크로마 서브샘플링(Chroma subsampling)은 명도 정보에 비해 색차 정보를 줄여서 영상을 인코딩하는 방식을 말함.

이 방식은 대부분의 비디오 부호화 방식과 JPEG 인코딩에서 사용된다.

 

...?

.......??

 

더 자세하게 궁금하신 분은 위키백과의 크로마 서브샘플링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하게 설명해 놓아서 어지럽네요.

 

크로마 서브샘플링 목차 in 위키백과

 

끝!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