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블로그, 티스토리

티스토리 썸네일로 고민하지 마세요! [통합검색 시 썸네일 누락, 오류, 문제 해결]

by 희네 2021. 1. 21.
728x90

◈ 티스토리 검색용 썸네일 제대로 띄우는 방법

 

블로그,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나니 내가 쓴 글이 잘 검색이 되는지 그게 참 궁금했어요.

그래서 구글에서도 검색해보고 다음, 네이버에서 다 검색을 해봤죠.

 

물론 네이버에서는 거의 안나오고 구글도 잘 안나옵니다.

구글은 [스타듀밸리 특수 주문 게시판] 이라고 검색하면 [LG와 마그나의 합작] 이라는 글이 뜨기도 해요.

스타듀밸리 글이 LG마그나의 바로 이전글이거든요.

 

이렇게 둘이 아무런 관련이 없는데도 뜨니 아무도 안들어오죠..😥

 

 

스타듀밸리 특수 주문 게시판 퀘스트 총정리 [v1.5.1]

◈ 스타듀밸리 특수 주문 게시판 퀘스트, 의뢰 목록, 보상 총정리 ◈ 새로 생긴 특수 주문 게시판의 퀘스트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반복 퀘스트 2. 일회성 퀘스트 일회성 퀘스트는 완료

inderworld.tistory.com

 

[투자정보] LG전자와 마그나의 합작이 불러온 시너지 효과

LG전자가 주식 시장을 뜨겁게 달궜다. 캐나다 마그나의 파워트레인과 LG전자, LG이노텍. LG전자의 주가는 금일 마감 기준 124,500원입니다. 시가총액은 20조 3,742억원이네요. LG전자는 올해 마지막 시

inderworld.tistory.com

 

다시 검색해보니 이젠 LG마그나 글이 사라지고 삼성증권 수수료 글이 뜨네요.

이 역시 아무런 관련이 없는... 구글... 너란 녀석...😯

 

 

구글에서 스타듀밸리를 검색하면 나오는 글. 마그나에서 글이 바뀌었다(...)

 

 

아무튼.

이 글은 티스토리 "검색용 썸네일"을 확실하게 설정하기 위한 글 입니다.

 

이렇게 크기가 작아도 문제없이 썸네일로 등록되는 비..법(?)


썸네일을 내가 원하는 사진으로 노출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크기? 파일 확장자? 파일명? 그림 아래 메모?

 

그런거 아무런 상관 없어요.

딱 한 가지만 확실하게 해주면 됩니다.

 

바로, 사진의 비율.

 

사진의 가로, 세로 비율이 1:1 = 정사각형에 가장 가까운 사진이 검색용 썸네일이 됩니다.

 

내가 설정하는 [대표] 사진검색할 때 나오는 [썸네일]은 다릅니다.

 

[대표]로 설정한 사진은 블로그 내부와 직접 링크를 걸 때 나오는 사진.

여기서 말하는 [썸네일]검색했을 때 보이는 사진.

 

[대표사진]

 

스타듀밸리에 새로운 퀘스트 게시판이 생겼다! [v1.5.1]

◈ 스타듀밸리, 특수 주문 게시판이 뭘까? ◈ 이번 1.5 업데이트에서 새로운 퀘스트 게시판이 추가되었죠. 바로, Special orders borad. 특수 주문 게시판입니다. 직역 소름돋음(...) 특별도 아니고 특수(

inderworld.tistory.com

[썸네일]

 

다음에서 제목을 검색하면 나오는 글. 썸네일이 대표사진이 아닌 중간 퀘스트 안내용 그림이다.

 

 

사진을 삭제하고 다시 넣기를 여러번 반복 해봐도 썸네일로 하려고 만든 사진이 직사각형이라 결국 실패한 글입니다.

 

검색 결과로 나온 저 사진이 가장 정사각형에 가깝기 때문에 아무리 [대표] 사진 설정을 눌러봐도 저 사진을 이길 수가 없었어요.

썸네일용 사진을 다시 만들기는 너무 귀찮았(...)

 

 

이 사진이 썸네일로 쓰려고 했던 사진. 직사각형으로 만드는 바람에 썸네일 선정에 실패.

 

저 규칙을 알게 된 이후에는 사진을 일부러 [대표] 설정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썸네일이 출력 될 정도로 문제없이 잘 나오고 있어요.

 

바로, 이것.

 

다른 분들의 이야기를 보면 썸네일을 노출하는 알고리즘은 아주 복잡하고 어쩌구 하는 방법이라고 하니 혹시나! 가끔은! 잘 안 될때도 있을수도 있겠지만, 저는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 없이 제대로 검색용 썸네일이 출력되고 있습니다.

 

정사각형으로 만들어 준 썸네일이 검색 시 제대로 잘 노출되고 있는 상황.

위의 검색 결과는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블로그 탭 아님.

 

 


 

저도 블로그를 시작할 때 썸네일 때문에 한참 속 썩었었죠.

그때 검색해 본 글에는 이런저런 이유가 참 많아 다 지키기도 복잡했어요.

 

그 글 중에 썸네일 누락에 관련된 글도 있었는데, 통합검색에서 썸네일이 안보이면 블로그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고 하더라고요.

정말 그런 현상이 있었고, 여러번 과정을 거친 결과.

검색했을 때 [블로그 탭]에서는 썸네일이 보이는데 [통합검색]에서 안보이는 경우는, 시간이 조금 지나면 썸네일이 보이게 됩니다.

 

시간이 문제를 해결 해줄거예요.

 

그 외에도 썸네일은 정사각형으로 만들어라. 이런 얘기가 있었지만 그걸로 끝나는게 아니라 그러고 나서도 이것저것 여러가지를 같이 지켜라.

이런 얘기가 대부분이었어요.

그래서 일부러 확장자도 다 맞추고 썸네일로 쓸 대표사진 말고는 사진 밑에 글도 안 남기고 했었는데, 이젠 그런 것 전혀 신경 안쓰고 사진 비율만 신경쓰고 있습니다.

 

썸네일이 아닌 사진은 최대한 정사각형을 벗어나려고 노력하는게 더 힘들때도 있어요😁

썸네일로 쓸 사진이 아니면 무조건 정사각형을 피해주셔야 원하는 사진이 썸네일로 잘 등록이 됩니다.

 

원하는 사진만 비율을 1:1 = 정사각형으로 만들 것. 다른 사진은 절대 정사각형으로 만들지 말것.

 

이 것이 이 글의 결론이었습니다.

 

네이버는 View가 아니면 썸네일이 거의 없다시피 하고, 구글은 썸네일이 원래 없으니까 다음 검색만 신경쓰셔도 되지 않나 싶어요.

 

한 가지 추가하자면, 썸네일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썸네일 사진을 삭제 후 다른 사진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썸네일 사진을 삭제하면 검색 했을 때도 없어지는 건 확인 했어요.

 


 

이 글이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신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더이상 속 썩지 말고 썸네일 당당하게 제대로 등록해봐요! 😊

 

728x90
728x90